USB 인터넷 공유방법 思四(Net)

시중에 USB 인터넷 공유케이블이란 제품을 판매하는 걸 보았을 겁니다. USB 케이블은 아무 케이블이나 다 되는게 아니고, 인터넷공유가 되는 케이블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메뉴얼이 부실해서, 인터넷 공유 방법을 모르는 분이 많더군요. USB 공유케이블의 가격이 대폭하락한 랜카드나 케이블가격에 비하면, 그다지 싼 것이 아니어서 비경제적이라 생각할지도 모르겠으나, 어느 컴퓨터나 USB장치가 있으므로 손쉽게 노트북 등 다른 컴퓨터와 케이블 연결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IEEE 1394"가 보편화하기 전 까지는 상당히 유용한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IEEE1394 포트가 양쪽 컴퓨터에 있다면, 이걸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어떤 IEEE 1394 케이블도 네트워크 공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XP에 IEEE 1394 드라이버가 이미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도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현재까지는 범용으로 사용가능한 장비는 USB 인터넷 공유 케이블입니다. 필요한 드라이버는 인터넷으로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이 글은 USB 인터넷 공유방법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XP에서의 인터넷 공유방법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상당히 보편적인 방법임에도 인터넷공유의 기초를 잘 모르는 분이 많고, 또 윈도우 XP에서 쓸데없이 뜨는 마법사 때문에 공유가 안된다고 고민하는 분들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실 이 방법은 XP에서 브릿지프로토콜 같은 것이나 동적 IP할당이니 하는 것하고 관계없이 어느 컴퓨터에서나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일 브릿지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다면 지워버리는 것이 차라리 좋겠더군요. 그리고 지금 설명드리는 정적인 IP 할당법에 따라 인터넷을 연결하면 모든 문제가 쉽게 해결 될 것입니다.
일단, 기초적으로 인터넷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인터넷은 전화망과 그 원리가 동일합니다. 전화기가 있고, 전화번호가 있고..그리고 전화국이 있습니다. 전화번호에는 전화국번이 있고 개인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반드시 전화국번이 있어야 합니다. 전화국까지 간 음성신호는 전화국에서 "교환기"를 거쳐 원하는 상대방에게 적당한 선로를 찾아서 일대일 연결이 되도록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전화국이 여러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번호도 누르고, 국가 식별 번호도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 전화국 역할 즉 "교환기"의 역할을 하는 것을 우리는 "게이트웨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인터넷이 기본적으로 성립하려면 전화번호에 국번이 필요하듯이 "게이트웨이" 주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전화기마다 전화번호가 할당되어 있듯이 내 컴퓨터에도 고유한 IP(Internet Protocol) 주소가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화걸 때는 머리가 좋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수많은 전화번호를 일일이 외울 수 없기 때문에 전화번호부가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전화번호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DNS(Domain Name Server) 주소입니다. 인터넷에서는 DNS주소만 적어 놓으면 컴퓨터가 알아서 이름(URL 즉 도메인네임)만 쳐도 자동으로 연결되는 것이죠. 이 도메인네임이란 전화번호부에서 상호명이나 인명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다만 전화번호부는 이름이 같아도 번호나 주소가 구분되기에 우리는 쉽게 알 수 있지만, 컴퓨터에서는 충돌하면 안되기 때문에 역시 이 도메인네임도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고유하게 컴퓨터(인터넷서버)마다 부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www.microsoft.com이라는 주소는 사실은 전화번호부의 이름과 같고 실제 주소(전화번호에 해당)는 207.46.245.156 같은 숫자로 이루어진 번호체계입니다.
ADSL이나, 케이블모뎀에서는 가입자에게 IP를 고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접속할 때마다 동적으로 할당하여 부족한 IP 자원을 공동으로 돌아가며 사용하게 하는데, 이 기능을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라고 하며, 게이트웨이 주소 뿐만 아니라 DNS도 IP할당할 때 알아서 부여해 줍니다. 그래서, 컴퓨터 사용자는 자신의 IP가 뭔지는 몰라도 네트워크 연결에서 TCP/IP 주소 설정을 할 때,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를 체크하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공유를 하려면, 적어도 자신이 할당 받은 DNS가 뭔지는 알아야 합니다.
이 DNS를 알고자 한다면, 인터넷에 접속이 된 상태에서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ipconfig /all" 이라고 쳐보세요. 그러면, 줄줄이 나오는 것 중에서 DNS Servers ...... 라는 곳에 DNS 주소가 있습니다. 그걸 어따가 베껴 쓰시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줄줄이 나오는 것이 스크롤이 되어버려 뭔말이 쓰여있는지 모르겠거든 명령 프롬프트 창 옆에 스크롤 바를 위로 올려서 보세요. 또는 "ipconfig /all | more" 라고 명령어를 쳐도 한페이지씩 디스플레이되어 확인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공유란 무엇인가? 이것은 사설전화국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어떤 회사나 관공서를 보면, 대표전화는 하나인데 그 밑에 여러 개의 전화번호가 달려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방식이 있지만, 대표전화를 누르고 자동응답이 나오면 1-3글자의 해당 전화번호를 또 누르면 담당자에게 연결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이처럼 인터넷도 대표 IP는 하나인데, 사설 IP를 두어서 여러개의 컴퓨터가 대표 IP하나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인터넷 공유"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대표 IP는 서로 달라야 충돌이 안일어나지만, 사설 IP는 똑 같아도 충돌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치 사설 전화번호가 똑 같아도 이웃한 회사의 전화가 충돌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이 사설 IP영역은 A Class, B Class, C Class라고 부르는 IP그룹 마다 이런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당된 번호가 있지만, 우리는 C Class에 할당된 사설 IP영역만 외우고 있으면 인터넷 공유하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Class라고 하는 것은 회사 규모별로 연결할 수 있는 컴퓨터 댓수에 맞추어 할당한 것인데..굳이 아시길 원하시면, 다른 인터넷입문서를 참조하시길..아무튼 우리가 사용가능한 사설 IP할당 영역은 192.168.x.x이며 서브넷 마스크라는 것은 255.255.255.0 입니다. 이것은 꼭 암기 하세요.
자..그럼 XP에서 USB네트워크 케이블을 이용하여, 인터넷 공유를 시켜봅시다. 먼저 두 대의 컴퓨터를 USB케이블로 연결하기 전에 USB케이블 제조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USB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은 후 그것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양쪽 컴퓨터에 다 설치하시고요. 그런데, 인스톨이 두번되는데, 첫번째는 드라이버 인스톨이고 두번째는 라우팅소프트웨어 인스톨입니다. 그런데, 이 두번째 소프트웨어는 인스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만일 인터넷에 연결된 즉 게이트웨이 역활을 하는 컴퓨터의 OS가 Windows 98 혹은 Windows Me라면 필요합니다. 그러나 XP에서 인스톨할때는 설치를 물어볼 때, No라고 답하세요. 이것은 라우팅 소프트웨어가 XP에 이미 탑재되어 있으나, Me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제가 사용하는 대만산 "BAFO 110N"이라는 USB 네트워크 케이블의 경험입니다. 혹 다른 회사제품이라면, 설치과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우팅소프트웨어는 XP에서 반드시 언인스톨해야 합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되는 즉 인터넷에 직접연결이 안되는 컴퓨터에서는 당연히 라우팅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OS가 무엇이건 간에 드라이버만 설치하세요.
그리고 두대의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그러면, 띵동하는 소리가 나면서, 두 컴퓨터에서 각기 새하드웨어 발견하고 USB드라이버를 재설치할지도 모릅니다. 그냥 재설치 하세요. 아무 상관없습니다. 간혹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증한 것이 아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설치여부를 물어보는데, 그냥 무시하고 설치하세요. XP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설마 제품을 팔았겠습니까? 제품 구입시 XP에서 되는지 안되는지는 이미 확인을 하시고 사시길 바랍니다.
우선,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이제 이 컴퓨터는 게이트웨이가 될 겁니다.)의 네트워크 연결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USB 네트워킹의 경우 원래 이름은 "로컬 영역 연결 2" 이런 식으로 나올 터인데, 제가 레지스트리 에디터에서 그 문자열을 찾아서 이름을 그렇게 바꾸어버린 것입니다. 여러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로컬 영역 연결 2" 또는 3, 4, 5 등으로 일련번호로 나올 것인데, 그걸 찾아서 이름을 바꾸시던지 마시던지...


그림 1. 네트워크 연결 화면.
윗 그림에서, 먼저 "로컬 영역 연결"의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속성" 화면으로 들어가세요. 그리고 난 다음에 아래 그림 2 처럼 고급탭의 인터넷 연결 공유 항목에 체크하세요. 두번째 체크는 안해도 그만입니다. (주의) 외장형 ADSL 모뎀 사용자는 "로컬 영역 연결"이 아니고, "전화접속 어댑터"(KT-WAN 같은 것)를 선택해서, 인터넷 연결 공유 항목을 체크해야 합니다. 아무튼 "인터넷이 직접적으로 되는 장비"를 선택함을 잊지 마세요.


그림 2. 게이트웨이 컴퓨터의 로컬 영역 연결의 고급탭 화면
그리고, 그림 1의 "USB 네트워킹"(이름은 제가 바꾼 것입니다. USB-USB Network Bridge Adaptor로 된것)을 선택하셔서 역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속성"화면으로 들어가세요. 그리고 인터넷 프로토콜(TCP/IP)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 3처럼 속성 화면으로 다시한번 들어 가세요. 그리고 아래 그림 3처럼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192.168.1.1 이 아니라, 192.168.0.1 이어도 상관없습니다. 192.168.255.1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서브넷 마스크는 255.255.255.0 이고 중간에 1-255까지 적을 수 있는 영역은 이 게이트웨이 컴퓨터를 이용하는 다른 컴퓨터(클라이언트)에서도 똑같이 적용하셔야 합니다.


그림 3. USB 네트워킹의 게이트웨이 컴퓨터에서의 인터넷 프로토콜 등록 정보
그럼 게이트웨이 컴퓨터의 셋팅은 마무리 된 것입니다. 이제, USB만 연결된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설정을 해 봅시다. 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IP설정은 일반 컴퓨터의 인터넷 설정과 전혀 다를 바 없습니다. 즉 아래 그림 4 처럼, USB 네트워크 연결의 TCP/IP 등록정보에서 192.168.1.3 등 (앞서 192.168.1.1을 게이트웨이에서 설정하였다면, 이 맨 뒷자리의 1번을 빼고, 2-254번까지 아무거나 지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만일 앞서 게이트웨이가 192.168.0.1이었다면, 192.168.0.2 부터 192.168.0.254 번까지 지정합니다. 맨끝자리를 0번이나 255번은 지정하심 안됩니다. 이 번호는 다수의 컴퓨터가 모두 응답하는 용도-broadcasting- 등 특수 목적으로 이미 사용되는 번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 게이트웨이는 192.168.1.1 등 앞서의 게이트웨이 컴퓨터에서 지정한 IP가 됩니다. 그 다음 DNS 서버의 주소는 상기 ipconfig / all 명령어로 확인한 DNS서버의 주소를 적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의 경우는 제가 속한 전산망의 DNS 서버이므로 뭐..그대로 베껴 적어도 무방하지만..자신의 전산망 서버로 하시는 것이 더 응답속도가 빠르겠죠?


그림 4. USB 네트워크 연결의 클리이언트 컴퓨터에서의 인터넷 프로토콜 등록 정보
이제 모든 셋팅은 끝났습니다. 노트북 등 이동형 컴퓨터에서 유무선네트워킹이나 전화접속연결 등 을 동시에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네트워크 연결의 고급메뉴의 고급설정에서 적절한 연결 순위를 지정하여 주시면 편리한 우선 순위별로 연결이 지정됩니다. 이제 자유롭게 인터넷공유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공유설정을 내컴퓨터에서 적절한 디스크나 폴더 또는 프린터를 공유하면, 내 네트워크 환경에서 파일도 전송이 가능하며, 프린터공유도 가능함은 물론이며, 다른 컴퓨터 자원에 접속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덧글

  • kcw712 2005/05/15 11:41 # 답글

    정말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대단한 고수인듯^^
    감솨함다
  • 와~~^^ 2007/04/02 20:30 # 삭제 답글

    글이 정말 자세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 소장해도 될런지요? 물론 작성자님의 id는 파일 서두에 기록해놓겠습니다..!
    소중히 담아갑니다..(__) 꾸벅
댓글 입력 영역